Youngju Kim ∙ 2015.06.03 - 06.09 1 페이지

���� �ٷΰ���


Youngju Kim    Fiat Lux

2015.06.03 - 06.09 /  GALLERY GRIMSON SEOUL

김영주 개인전_ Fiat Lux (2015. 6. 3 - 6. 9)  

작가 김영주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가 줄곧 사슴을 작품의 모티브로 애용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작가가 정말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참 주제는 이전에도 지금에도 변함없이 빛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작가 노트에서 작가가 사슴에 앞서 빛을 먼저 언급하며 사슴은 그 빛을 상징하는 형상이라고 증언하고 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 전시된 작품들 중 사슴이 등장하지 않는 작품들에서도 그 주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며 같은 맥락에서 빛을 일맥상통한 주제로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작가는 우리 모두가 마음속 깊이 아름다운 내면의 빛을 가지고 있으며 그 빛을 각각이 가진 색깔과 밝기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라고 말한다. 이는 보는 이들, 더 나아가서는 우리 모두가 가진 빛을 나누고 영향을 주고받고자 하는 초대이며 교제이자 곧 사귐인 것이다. 그를 반영하듯이 작가 김영주의 작품들에서는 색상이나 형태, 윤곽 등을 통해 한결같이 밝고 기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크게 기뻐하며 그 넘치는 기쁨을 어찌 감당하지 못하고 빛 가운데 뛰놀며 즐거워하는 사슴의 모습은 이를 여실히 반영하는 듯 하다. 

이제 작가는 한 걸음 더 그 주제인 참 빛을 향해 진일보한 작품들을 통해 그 빛과 기쁨의 자리에 보는 이들을 사귐으로 초청하고 있다. 그 빛을 사모하고 기대하는 한 사람으로써 필자도 금번 전시회가 무척이나 설레고 기대된다. 



 

- Steve H. B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