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kyoung Choi ∙ 2011.08.31 - 09.08 1 페이지

���� �ٷΰ���


Eunkyoung Choi   Digital image literacy 

2011.08.31 - 09.08 / GALLERY GRIMSON SEOUL 

CHOI, EUN KYOUNG ( 2011. 8. 31 - 9. 8)  

로뎅의 조각에는 이전의 조각과 다른 특별한 어떤 것이 있다. 거친 표면의 투박스러움이다. 이 투박함은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조각의 제작과정 자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오늘날 디지털 이미지는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그 이미지의 제작과정을 정보로서 동시에 담고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시각적인 이미지와 다른 특별한 어떤 것이 있다. 우리의 눈에는 한갓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그것은 소스언어로 제작된 정보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디지털 이미지 속에서 심미적인 측면에만 치중할 때 그 이미지의 제작과정이나 정보에 대한 난독증에 빠진다. 혹은 거꾸로 소스언어나 프로그램의 공학적 관심에만 치중할 경우 심미적인 난독증에 빠지고 만다. 최은경의 작품은 디지털 이미지가 지닌 정보적 측면을 미적인 언어로 풀어냄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의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 박영욱(숙대교수)평론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