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_Rebirth_curated by Grimson ∙2020.03.18 - 03.24 1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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再生_재생  Rebirth    


나형민 초대전​ 

2020.03.18 - 03.24  GALLERY GRIMSON SEOUL




갤러리 그림손 기획전시: 재생_Rebirth (2020.03.18 - 03.24) 

역사적 터전을 다시금 되살려 작품으로 표현하는 나형민 작가는 이번 전시의 타이틀인 <재생(再生)_Rebirth>의 의미로 왕릉과 함께 소나무의 이미지를 통해 육체적 재탄생으로서 의미도 있겠지만 내적 재탄생으로서 ‘의미 또는 가치의 되찾음, 되돌아감’으로 복귀의 뜻이 담겨있다.


사철 푸르름을 머금고 있는 소나무는 절개의 상징이자 본인 작품의 제재로서 자주 활용되기에 왕릉은 때때로 방문하는 좋은 소재 장소이다. 작가는 한국화를 전공하여 한국화의 느낌을 다시금 렌티큘러로 재생하여 새로운 풍경작업을 구현하고 있다. 작품 속에 나타나는 왕릉과 소나무, 지평선의 불꽃, 보름달 이 모든 이미지는 새로운 생명과 운명이 시작되듯이 재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재생이란 신화적으로 전통적으로 소멸과 생성, 탄생과 죽음의 순화적 역사의 전환기로서 문(門), 통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렌티큘러로 표현되어 사라지고 나타나는 의미와 함께 함축되어 있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도 순환적 시공간으로서의 재생의 의미를 랜티큘러를 통한 풍경작품인 랜티스케이프(Lentiscape)를 통해 담고자 하였다. 움직임을 통한 다원공간의 재현 또는 2차원의 평면 속의, 공간감 표현은 이 공간과 저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로서의 시각적 일루전을 새롭게 구현하고자 한 시도이다. ‘랜티스케이프(Lentiscape)’는 랜티큘러(Lenticular)와 랜드스케이프(landscape)를 합성한 본인만의 조어(造語)로서 최근 작업하는 지평의 그림을 동양화적인 랜티큘러로 구현한 작품 유형을 통칭한다. 따라서 작품명 랜티스케이프는 평면적이고 고정된 시점의 풍경화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산수화에서 보여왔던 다시점, 이동시점의 다양한 시각법을 렌티큘러의 동양화적 구현을 통해 새로운 지평 표현을 선보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